▶ 주하원 40지구 댄 헬머, 8선 현역 팀 휴고 꺾어, 상원 민주 21·공화 19석, 하원 민주 55·공화 45석
▶ 주지사 “VA는 공식적으로 블루 주가 됐다”선언
박빙 승부가 예상됐던 주하원 40지구에서 승리한 민주당의 댄 헬머 후보가 당선이 확정된 후 부인과 함께 5일 저녁 클립턴에서 열린 파티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기뻐하고 있다.
미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5일 실시된 버지니아 총선에서 민주당이 주상원과 주하원을 26년만에 모두 탈환했다.
이번 선거로 주지사, 부지사, 검찰총장과 함께 주 상하원을 모두 민주당이 장악하면서 버지니아은 레드(공화)에서 블루(민주) 주가 됐다.
민주당은 상원에서 2석을 보태고, 하원에서 최종 6석을 더 했다. 이번 선거로 내년 주상원 의석 분포는 민주 21, 공화 19, 주하원은 민주 55, 공화 45석이 된다.
현재 상원은 민주 19, 공화 21, 하원은 민주 49, 공화 51로 공화당이 모두 다수다.
랠프 노담 버지니아 주지사는 5일 저녁 민주당의 압승이 확정되자 리치몬드에서 “버지니아는 이제 공식적으로 블루 주가 됐다”고 선언했다. 이번 선거 승리로 민주당은 총기 규제 법안, 최저 임금 인상 등 진보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게 됐다.
이번 선거에서 최대의 관심을 끈 주하원 40지구(페어팩스 스테이션, 클립턴)에서는 정치 초년생으로 웨스트포인트 출신인 댄 헬머 후보(민주)가 53%의 지지를 얻어 47%의 지지에 그친 현역 공화당 원내총무로 9선에 도전한 팀 휴고 의원을 누르고 당선되는 이변을 일으켰다.
이 선거구는 DC와 가까운 데다 이 선거구에서 이기면 다수당이 되고 내년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돌면서 연방하원의원 선거 못지않은 엄청난 물량공세가 있었고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이 지역 선거 유세에 나서기도 했다.
댄 헬머 당선자는 5일 클립턴에서 열린 승리 파티에서 지지자들에게 “이민자의 아들로서, 유태계 난민의 손자로서 버지니아 주하원에서 봉사하게 되는 것을 겸손하게 받아들인다”면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 “이제 우리는 백악관의 주인에게 정부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알려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머 당선자는 “주하원에서 총기 구입자에 대한 신원조회를 하고 기존에 어떤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병이 있다고 해서 건강보험이 거부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며 정치인들이 여성들의 선택할 권리를 빼앗지 않도록 하며 최저 임금도 15달러가 되게 하겠다”면서 총기 구입에 대한 신원조회, 오바마케어 유지, 합법적 낙태 찬성, 최저임금 인상 등 자신의 공약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번에 민주당이 주상원과 주하원을 장악한데는 트럼프 대통령의 인기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해롤드 변 버지니아한인공화당 이사장은 “이번에 주하원 40구역에서 팀 휴고 의원이 진 것은 트럼프 대통령 때문이고 또 이 지역에 많이 살고 있는 우리 한인들이 휴고 후보에게 투표를 많이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인들의 관심이 집중됐던 페어팩스 카운티 수퍼바이저회 의장 선거에서는 예상대로 민주당 제프리 맥케이 후보가 당선됐으며 9개 디스트릭 수퍼바이저 선거에서는 스프링필드 디스트릭을 제외한 8개 디스트릭에서 모두 민주당 소속 수퍼바이저가 당선됐다.
한인들의 관심을 끈 페어팩스 카운티 검사장 선거에서도 민주당의 스티브 데스카노 후보가 무소속의 조나단 파헤이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으며 페어팩스 카운티 광역 교육위원선거에서는 민주당계 후보 3명이 모두 당선됐다.
한편 헬머 당선자 축하모임에는 미주한인민주당 워싱턴지부의 토마스 윤 회장과 이현정 버지니아 부회장, 실비아 패튼 전 회장 및 이강석 버지니아 한인회 사무총장 등 한인 지지자들이 참석했다.
토마스 윤 회장은 “미주한인민주당 워싱턴 지부가 공식적으로 지지한 헬머 후보가 당선돼 너무 기쁘다”면서 “헬머 후보의 당선을 위해 함께 해준 우리 한인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창열 기자>
http://dc.koreatimes.com/article/20191107/1278812?fbclid=IwAR0ORZRtRA4ZqdEDqvIk29L06iQMDBLCCA3S_aIlYn9ljrVZ61Z8TznJfS0
Comments